‘주사치료와 도수치료를 잘하는 의료기관’


진료내용

척추질환


‘척추질환’


  • 목디스크
  • 허리디스크
  • 척추협착증
  • 척추전방전위증
  • 척추측만증

목디스크


정의

목디스크는 목뼈 사이에서 몸의 충격을 흡수시켜 주는 완충역할을 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디스크내의 수분함량 감소에 의한 탄력성의 감소나, 나쁜 자세나 사고 등에 의해 디스크가 튀어나와 어깨나 팔로 가는 신경을 누름으로써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지칭합니다.


원인

목 디스크는 나쁜 자세나 사고 등의 외부자극이 가해져 경추 사이의 추간판내수핵이 빠져 나와 주위를 지나는 신경을 압박하여 생기는 질환입니다. 나이가 증가하면서 수분이 감소해 퇴행성 변화를 일으켜 탄력성이 상실해 굳어지고 추간판 벽에 균열이 발생해 내부에 굳어진 수핵이 빠져 나오는 것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


증상

– 목 자체가 아픕니다.
– 어깨 및 견갑골 사이가 아픕니다.
– 팔과 손으로 통증이 내려갑니다.
– 팔과 손부위가 저리거나 둔한 느낌이 납니다.
– 팔을 위로 올리기 힘들거나 쥐는 힘이 약해져 물건을 놓칩니다.


치료법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물리치료, 약물치료, FBI주사치료, 도수치료 등으로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으며, 병변이 심한 경우는 시술법(PEN, PCN)이나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정의

척추 뼈 사이에는 뼈끼리 충격을 막아주는 물렁뼈 조직의 구조물이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물을 ‘디스크’라 부르는데 압력이 가해지면 디스크는 다른 한쪽으로 밀려나게 되고 이렇게 밀려나온 디스크는 신경근을 누름으로 인해서 허리와 하반신(허벅지, 종아리, 발등)의 통증을 동반합니다.


원인

허리디스크(추간판탈출증)는 퇴행성 변화 또는 반복적 외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어린 나이에는 추간판 중심부에 있는 젤라틴 성분의 수핵이 물과 강한 결합 능력이 있어 수분함량이 88%정도이지만, 50세 정도에는 70-75% 수준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로 인해 추간판의 탄력과 충격 흡수 능력이 떨어져 내외부적 충격이 발생하면 뒤쪽으로 돌출됩니다.


증상

– 허리만 아픈 경우도 있지만 대개 엉덩이나 다리까지 통증이 있습니다.
– 엉치 혹은 허벅지, 종아리, 발끝 등이 저리거나 아픕니다.
– 서있을 때보다 앉아있을 때 통증이 심합니다.
– 하반신의 어느 부분에 힘이 없습니다.
– 누워서 한쪽 다리를 펴고 들어올리면 저린 느낌이 생기거나 통증이 있습니다.
– 자세를 바꾸려고 할 때 통증이 있습니다.
–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배변 시 통증이 있습니다.


치료법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물리치료, 약물치료, FBI주사치료, 도수치료 등으로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으며, 병변이 심한 경우는 시술법(PEN, SELD)이나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척추협착증


정의

척추관은 허리뼈의 몸체와 추간판(디스크) 뒤쪽에 있는 관 모양의 빈 공간을 말합니다.
아래 위 척추 사이의 양쪽 공간에 추간공이 있으며 가운데 관은 뇌부터 아래로 이어지는 신경(척수)이 지나가는 통로가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허리 척추 사이 후방의 관절 부위나 뼈를 붙잡아주는 인대가 두꺼워지고, 척추관 앞쪽의 디스크가 퇴화되어 튀어나오면서 신경이 지나가는 공간인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는데, 이것을 요추 척추관 협착증이라고 합니다.

요추 추간판 탈출증(허리디스크)이 20-40대 젊은 나이에 주로 발생한다면, 요추 척추관 협착증은 대개 30-40대 이후 척추관절 주위에 인대가 두꺼워지거나 50대 이후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척추관 안의 신경통로가 좁아져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원인

10대 후반부터 서서히 시작된 수핵과 섬유륜의 퇴행성 변화가 30대 이후부터는 눈에 띄게 진행하여 추간판의 높이가 낮아지고 후방으로 튀어나와 굴곡이 형성됩니다. 척추판 뒤쪽에 있는 후관절 돌기, 추궁 및 후방의 황색인대에도 변성이 발생하며 두꺼워져, 척추관의 전후 좌우가 좁아지고 휘어져 신경을 직접 눌러 증상이 생깁니다. 척추 분리증으로 인한 척추 전방 전위증이나 퇴행성 척추 전방 전위증으로 인하여도 척추관이 좁아 질 수 있습니다.


증상

– 자주 허리 통증이 생기고, 허리를 앞으로 굽힐 때 보다 뒤로 젖힐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 허리를 펴고 오래 걷거나 서 있을 경우 점차 다리가 저리면서 감각이 마비되거나 터질듯한 느낌이 생기는 경우가 있고 이 때 앉아서 쉬면 다시 회복이 됩니다.
– 엉치와 둔부, 허벅지와 종아리, 발까지 저리며 쑤시는 증상이 나타나고, 심할 경우, 마비, 경련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매일 몸 상태에 따라 증상의 기복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법

증상 및 병변의 정도에 따라 특수도수치료, 주사치료, 시술방법(PEN) 등을 다양하게 적용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척추전방전위증


정의

척추 뼈 뒷부분에는 고리처럼 생긴 관절돌기가 있어 위쪽과 아래쪽의 뼈를 연결하고 붙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관절 돌기가 손상을 입거나 퇴행성 변화가 생기고 앞쪽의 디스크까지 함께 약해진 경우에는 위의 척추뼈가 앞으로 서서히 미끄러지면서 척추전방전위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혹 척추 후궁의 자연적인 분리증으로 인하여 점차 척추전방전위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척추전방전위증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 그대로 방치될 수 있습니다.

척추전방전위증이 진행되면 뼈가 어긋난 부위에서 신경이 지나가는 척추관을 눌러 마치 척추관 협착증이나 디스크 질환과 같은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원인

퇴행성 변화로 디스크의 높이가 낮아지고 척추 뼈를 지탱해주는 근육과 인대가 느슨해져 척추 후관절이 불안정하게 흔들립니다.  앞쪽의 디스크와 뒤쪽의 후관절이 모두 약해지는 경우 붙잡아주는 힘이 없어 척추 뼈가 앞으로 미끄러지며 통증을 유발합니다. 또한 반복적으로 허리를 과도하게 사용하다 보면 척추 마디를 이어주는 마디 부위에 손상이 생겨 전방 전위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증상

– 주로 허리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허리 주위보다 엉치가 더 아픈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허리를 뒤로 젖히거나 바로 누우면 요통이 생깁니다.
– 디스크 환자처럼 자세를 바꾸거나 움직일 때 다리 쪽으로 저리고 쑤시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 오래 걸으면 허리 통증이나 다리마비, 저리는 증상 등이 생겨 허리를 숙이거나 엉덩이를 뒤로 빼고 걷게 되며, 앉아서 쉬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하면 잘 때 눕다가 깨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법

전방전위의 정도가 심하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주사치료나 시술법을 통해 신경주변의 염증을 없앤 후, 도수운동치료를 통해 병변부의 압력을 줄여주고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 줌으로써 많은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


정의

척추측만증은 척추가 휘어지는 병으로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특발성 측만증과 성인에게 발생하는 성인성 측만증으로 구분됩니다청소년기에 발생하는 특발성 측만증은 척추의 특별한 기형이 없이 척추 변형이 발생하며 사춘기 무렵의 성장기에 심해지는데, 앉아있는 자세가 한쪽으로 기울어지거나 어깨나 허리의 모양이 좌우가 달라 발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성 척추 측만증은 50대 이후에 주로 나타납니다.


원인

청소년기에 주로 나타나는 특발성 측만증의 경우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적인 요인이 크며, 근육과 인대의 균형이 깨져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성 척추측만증은 심한 충격으로 인한 디스크 손상이나 척추관절과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 나쁜 생활습관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증상

– 허리를 구부린 채 뒤에서 보면 어깨 견갑골(등 위쪽에 있는 어깨뼈)의 한쪽이 튀어나와 보입니다.
– 허리를 따라 내려가는 척추 뼈들이 일자 형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처음에는 C자 형태로 굴곡이 생기고 심하면 S자 모양으로 변형됩니다.
– 척추와 골반의 통증뿐 아니라 가슴이 답답하거나 한숨을 자주 쉬는 경우 호흡기, 소화기에도 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


치료법

측만증으로 인한 이차적인 근경직이나 척추후관절증이 동반된 경우 주사치료를 시행하게 되며, 측만증의 각도에 따라 자세교정이나 도수운동치료를 통해 개선시켜 나가게 됩니다.


전화번호안내

길동점 02 486 4200


진료 및 상담시간

평일중 오전 09:00 ~ 오후 06:30
(점심시간 오후 12:30 ~ 01:30)

토요일 오전 09:00 ~ 오후 02:00

접수시간

평일중 오전 09:00 ~ 오후 06:00
(점심시간 오후 12:30 ~ 01:30)

토요일 오전 09:00 ~ 오후 01:30